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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] Shader 와 URPUnity 2024. 12. 3. 08:16
셰이더(Shader)란?
- 3D 컴퓨터 그래픽에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출력하는 픽셀의 색을 정해주는 함수
-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수학적 계산을 통해 정해진 픽셀에 정해진 색상을 출력, “색을 결정하는 함수”
- 셰이더의 시작은 Pixar 의 렌더링 엔진인 Renderman이라고 함. 하지만 본격적인 게임용 실시간 셰이더의 시작은 DirectX-8 부터
URP(Universal Render Pipeline)
이전의 Built-In Renderer 는 함부로 수정할 수 없었지만, 2018버전부터 SRP(Scriptable Render Pipeline) Renderer를 추가하면서 그래픽을 개조할 수 있게 되었다.
<SRP 안에서 구동되는 2가지 템플릿>
- HDRP(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) : 하이엔드 PC나 콘솔 등을 고려한 고품질의 비주얼 구현용
- LWRP(LightWeight Render Pipeline) : 모바일이나 VR과 같이 성능에 민감한 환경에서 높은 성능을 보임 → LWRP 프리뷰를 종료한 뒤, 정식 출시에선 URP로 변경됨.
- URP (Universal Render Pipeline) : 저사양의 모바일이나 VR 등 만이 아닌, 모바일 및 하이엔드 콘솔 및 PC에서도 사용가능한 범용 렌더링 파이프라인
Material 과 다른점은?
메테리얼은 셰이더를 담는 그릇반응형'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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