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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] 셰이더 그래프(Shader Graph)Unity 2024. 12. 4. 07:58
셰이더 그래프
- 셰이더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비주얼 셰이더 에디터.
- HLSL 셰이더를 노드 형태의 껍데기로 감싼 것과 같다. 따라서 HLSL 셰이더로 다시 변환 가능
- 각 노드는 함수로 관리
https://docs.unity3d.com/kr/Packages/com.unity.shadergraph@10.8/manual/index.html
HLSL
- Hight Level Shader Language 의 약자로, DirectX에서 사용 가능한 셰이더 언어.
- C언어와 닮아 있음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2.3/Manual/SL-ShaderPrograms.html
서피스 셰이더(Surface Shader)
- 표면 셰이더. 유니티 자체 스크립트와 CG를 이용해 만든 쉬운 버전의 셰이더 코딩
- Built-In Renderer 에서만 지원. SRP부터는 HLSL코드로 셰이더를 짜도록 바뀜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0.3/Manual/SL-SurfaceShaders.html
앰플리파이드 셰이더(Amplify Shader Editor)
- 셰이더 그래프가 나오기 이전, Amplify Creations에서 만들어 에셋 스토어에서 유료로 판매한 유니티용 비주얼 셰이더 에디터
- 다양한 예제와 강력한 기능으로 유명하며, 빠른 업데이트로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중
- 셰이더 그래프와 호환되지 않음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tools/visual-scripting/amplify-shader-editor-6857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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