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] 셰이더 그래프(Shader Graph)
셰이더 그래프
- 셰이더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비주얼 셰이더 에디터.
- HLSL 셰이더를 노드 형태의 껍데기로 감싼 것과 같다. 따라서 HLSL 셰이더로 다시 변환 가능
- 각 노드는 함수로 관리
셰이더 그래프 선택 후, View Generated Shader 클릭하면 HLSL로 변환된 셰이더 확인 가능
셰이더 그래프 소개 | Shader Graph | 10.8.0
셰이더 그래프 소개 설명 셰이더 그래프를 사용하면 셰이더를 시각적으로 빌드할 수 있습니다. 코드를 작성하는 대신 그래프 프레임워크에서 노드를 만들고 연결합니다. 셰이더 그래프는 변경
docs.unity3d.com
HLSL
- Hight Level Shader Language 의 약자로, DirectX에서 사용 가능한 셰이더 언어.
- C언어와 닮아 있음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2.3/Manual/SL-ShaderPrograms.html
Unity의 HLSL - Unity 매뉴얼
Unity에서는 HLSL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셰이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.
docs.unity3d.com
서피스 셰이더(Surface Shader)
- 표면 셰이더. 유니티 자체 스크립트와 CG를 이용해 만든 쉬운 버전의 셰이더 코딩
- Built-In Renderer 에서만 지원. SRP부터는 HLSL코드로 셰이더를 짜도록 바뀜
https://docs.unity3d.com/kr/2020.3/Manual/SL-SurfaceShaders.html
표면 셰이더 작성 - Unity 매뉴얼
빌트인 렌더 파이프라인에서 표면 셰이더는 조명과 상호작용하는 셰이더를 더욱 간단하게 작성하는 방법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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앰플리파이드 셰이더(Amplify Shader Editor)
- 셰이더 그래프가 나오기 이전, Amplify Creations에서 만들어 에셋 스토어에서 유료로 판매한 유니티용 비주얼 셰이더 에디터
- 다양한 예제와 강력한 기능으로 유명하며, 빠른 업데이트로 많은 개발자들이 사용중
- 셰이더 그래프와 호환되지 않음
https://assetstore.unity.com/packages/tools/visual-scripting/amplify-shader-editor-68570
Amplify Shader Editor | 비주얼 스크립팅 | Unity Asset Store
Get the Amplify Shader Editor package from Amplify Creations and speed up your game development process. Find this & other 비주얼 스크립팅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.
assetstore.unity.com